교육 소식

수학 성적이 대입 결과 좌우…'국어 3등급'이라도 수학 1등급이면 서울대 정시 합격 할 수도...'수학 변별력'이 당락 좌우. 수학 잘 해야 하는 이유

moonje-zip 2023. 2. 5. 20:57
반응형
SMALL

2023학년도 서울대 입시 - 수학 등급이 당락에 결정적

 

2023학년도 대학 입시 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입시 결과가 발표되면서 입시 전문 학원과 전문가들은 발빠르게 입시 결과 분석에 나섰습니다.

 

입시 전문 학원과 전문가들은 올해 대학 입시 분석 결과 '수학 등급'이 입시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2023학년도 대학입시 결과

이에 따라 수학 성적이 우수할 경우 서울대 등 주요 상위권 대학 합격에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만하다고 전했습니다. 만약 수학 점수가 최상위권에 속한다면 국어 4~5등급을 받고도 서울대 및 주요 상위권 대학에 정시 합격하는 학과가 상당수 발생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서울대 및 주요 상위권 대학 입시 결과 발표

 

서울대 - 국어 3등급으로 지구환경과학부 합격 사례 있어...수학 1등급

 5일 종로학원에서는 현재까지 발표된 올해 정시 결과를 정리,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정시에서 국어 3등급을 받은 학생이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에 최초 합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해당 학생은 국어 3등급, 수학 1등급, 영어 1등급, 탐구 2과목 각 2·3등급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눈여겨 볼 대목은 국어가 비록 3등급으로 낮은 등급이지만 수학 성적은 최상위인 1등급을 받았습니다.

 

국어 성적이 3등급에 불과하지만 수학 성적에서 1등급을 받아 국어의 불리함을 메워버리고 합격이라는 결과를 낸 것인데요, 수학 성적이 서울대 합격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입시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수학 성적이 입시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여타 상위권 대학 입시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앙대 창의ICT공과대학에는 국어 4등급을 받은 학생이,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에는 국어 3등급을 받은 학생이 최초 합격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이 학생들 모두 수학에서 1등급 성적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2023학년도 대학 입시 - 수학 변별력이 결정적!

 

종로학원은 2023학년도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의 수학 변별력이 높아진 점을 지목하며 수학 성적이 이번 대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 2023학년도 수능에서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변별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수능에서는 국어와 수학 점수 차가 2점에 불과했지만 그에 비해 2023년에는 표준점수 최고점이 국어(언어와 매체) 134점, 수학(미적분) 145점으로 격차가 11점까지 벌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올해 입시에서는 수학 고득점 학생이 국어 성적이 낮더라도 상위권대에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종로학원은 예상했습니다. 국어뿐 아니라 탐구영역 성적이 저조하더라도 수학에서 고득점을 맞은 학생이라면 입시에서 충분히 다른 과목의 불리함을 만회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목은 다르지만 이와 유사한 사례가 있습니다.  2019년에는 국어 변별력이 대입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했습니다. 

 

2019년 수능에서는 국어와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이 국어 150점, 수학 133점으로 17점 차가 발생했는데요,  당시 지방권 소재 의대 정시에 수학 4등급을 받고 합격한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 앞으로 입시도 과목별 변별력이 결과 좌우 - 국어, 수학 공부가 중요한 이유

 

 종로학원은 "인문, 자연 모두 수학 변별력이 정시 합격 변수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동되고 있다"며 "중복합격자들의 등록 포기로 인한 추가합격까지 이어질 시 상위권대 상당수 학과들에서 국어 4~5등급을 받고도 합격하는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앞으로 입시도 과목별 변별력에 의해 당락이 좌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공통과목 + 선택과목(미적분, 기하, 확률통계) 체계로 바뀐 수학의 경우 상위권과 하위권의 변별력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수학 과목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을 명확히 하고 입시 계획을 빠르고 정확하게 세우는 것이 앞으로 입시를 앞두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입시 성공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