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방법

중학교 새 학년 첫 중간고사 준비법.

moonje-zip 2013. 4. 12. 15:52
반응형
SMALL
새 학년 첫 중간고사가 벌써 코 앞이다. 한 해 성적을 좌우하는 첫 시험인 만큼 좋은 성적을 얻고 싶지만 범위도 방대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중등 수학과학 전문학원 CNI수학원과 함께 남은 기간 동안 중간고사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과 비중이 커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 대비법을 수학•과학 과목별로 알아봤다.

성적이 '쑥쑥', 효율적인 공부법
가장 공통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공부법은 교과서 개념위주로 공부하는 것이다. 내신대비는 교과서내용을 완벽할 정도로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주요 개념을 정리하고 싶다면 수업시간에 기록했던 필기노트와 수업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손으로 노트에 옮겨 적으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만약 시험이 코 앞이라 개념정리 할 시간조차 없다면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문제풀이를 하면서 개념을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개념이 이해되면 기본유형문제를 반복해 풀어보고, 무리하게 고난도 문제에 손대기보다는 착실하게 쉬운 문제부터 풀며 문제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업시간에도 집중해야 한다.

교사가 수업시간에 강조한 교과서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고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부분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중1 시험문제는 학교 수업시간에 교사가 강조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교사에 따라 시험 출제방식과 문제유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수업시간에 강조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서 내용을 정리하는 전략이 가장 효율적이다.

수학•과학 서술형 답안 작성법
서술형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한 요소는 문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하여 표현하는 능력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유형이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학생들은 교과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파악해야 하며 그것을 구조화하여 정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서술형 평가는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해결 과정이 지나치게 생략이 되었다면 논리적 평가 관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으므로 문제 해결 과정은 논리적 흐름이 흐트러지지 않는 범위에서 작성해야 한다. 또 하나의 새로운 형식의 서술형 문항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문장 독해력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서술형 문항을 잘 작성하려면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연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많은 독서와 토론이 필요하다.

수학 서술형 평가는 기존의 서술형 평가방법과 다른 창의력을 요하는 실생활 문제나 수학적 원리나 수학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구성하는 형식의 평가도 있으므로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에 접목시켜 써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에 있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적어야 하며 답안 작성에 있어서는 남이 알아 볼 수 있도록 정확하고 상세하게 적고 계산 과정은 최소한으로 하여 적는 것이 좋다. 과학 서술형 평가는 과학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배운 개념을 실생활과 연결해 서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따라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개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또 배운 개념을 실생활과 연결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서술형 문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LIST